추진 배경
정보 격차와 기술력 차이로 시장에서 뒤쳐지는 소매 소상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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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형 유통 업체 및 온라인 이커머스 업체들은 경쟁력 유지를 위해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와 디지털 전환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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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소상공인은 중대형 유통업체 대비 디지털 역량과 데이터 활용 제반 시스템 부재
결합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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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 특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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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수치로 소비자 유형별 구매에 대한 심층적 이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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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소비자군의 분포 및 소비자 밀집도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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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재고관리 및 소비자 맞춤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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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간이 유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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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 활용 클러스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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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관계 파악 및 시각화
등
활용 및 기대 효과
- 효율적인 재고 관리: 고객 세분화를 통한 디테일한 수요예측
- 상품 구성 변경 : 마트 주변 소비자 성향에 맞는 상품을 구성하고 진열
- 마케팅 전략 수립 : 세분화된 고객 특성을 파악하여 맞춤 마케팅 전략 수립
-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매장 출점지 후보 선정, 및 수요 예측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