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배경
국내 외식분야 산업규모, 종사자 수에 비해 수집, 처리, 통계정보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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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과 외식업에 대한 통계정보는 통계청 제조업 ㅅ조사, 서비스업 조사로 이로어지고 있으나, 광범위한 지역 단위, 상세하지 못한 산업 단위, 느린 업데이트 주기, 최종 소비자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실제 업종 종사자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코로나 19기간보다 증가한 외식업 폐업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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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기간에 비해폐업률이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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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재료비 상승, 경쟁 심화, 인건비 상승, 임차료 상숭 등의 이유로 외식사업자의 경영상 애로 사항이 증가하고있음
결합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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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격/공급자 측면에서의 외식산업 양극화 해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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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 검색을 바탕으로 선택하는 소비자의 목적성 강화로인해 선택받는 외식업소만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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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 물가 인상으로 인해 외식소비 횟수가 감소하고 단가가 증가하여 외식의 목적성 강화가 외식업소의 양극화를 격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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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 외식정보의 수집, 가공, 활용하는 능력에서 외식 사업자 간 차이가 발생하여 지역, 아이템의 선택과 마케팅 전략 및 정보활용 능력에 양극화가 발생
개방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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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성/연령대 식품(외식) 소비성향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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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전국 성/연령대 식품(외식) 소비성향 데이터
활용 및 기대 효과
- 식품/외식분야 국가 표준통계 기반 구축
-외식 채널은 전국 80만 외식 사업가가 활용하는 표준 코드가 없어 정확한 판매량과 판매단가를 집계할 수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표준화되지 않은 새로운 통계지표를 제시할 수 있음
- 국민의 식생활과 관련한 정책수립 및 기초 통계로 활용될 수 있음
- 관련 종사자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사업 운영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